\*\*아시안 하이웨이(Asian Highway)\*\*는 아시아 32개국을 횡단하는 약 140,000km 길이의 국제 간선도로망 계획입니다. 유엔 아시아 태평양 경제 사회 위원회(UNESCAP) 주도로 추진되며, '현대판 실크로드'를 목표로 합니다.<span class="vKEkVd" data-raw-html="span"> </span>
주요 정보<ul><li><span style="font-weight:700;" class="Yjhzub" data-raw-html="span">목적:</span> 아시아 지역 국가 간 인적 및 물적 교류를 확대하고 경제 협력을 증진하는 것입니다.</li><li><span style="font-weight:700;" class="Yjhzub" data-raw-html="span">추진:</span> 1959년부터 논의되었으며, 2005년 7월 아시아 32개 정부 간 협정으로 발효되었습니다.</li><li><span style="font-weight:700;" class="Yjhzub" data-raw-html="span">특징:</span> 새로운 도로를 건설하기보다는 기존의 도로망(고속도로, 국도 등)을 활용하여 연결하는 방식입니다.</li><li><span style="font-weight:700;" class="Yjhzub" data-raw-html="span">노선:</span> 8개의 주요 간선 노선을 포함해 총 55개의 계획 노선이 있습니다.</li><li><span style="font-weight:700;" class="Yjhzub" data-raw-html="span">대한민국 관련 노선:</span><ul><li><span style="font-weight:700;" class="Yjhzub" data-raw-html="span">AH1호선:</span> 일본 도쿄에서 시작하여 부산-서울-평양-신의주를 거쳐 중국, 베트남, 태국, 인도, 이란 등을 지나 튀르키예-불가리아 국경까지 이어지는 가장 긴 노선입니다. 국내 구간은 경부고속도로를 활용합니다.</li><li><span style="font-weight:700;" class="Yjhzub" data-raw-html="span">AH6호선:</span> 부산에서 출발하여 강릉, 원산을 거쳐 러시아(하산), 중국, 카자흐스탄 등을 지나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까지 이어지는 노선입니다. 국내 구간은 주로 7번 국도 및 동해고속도로를 활용합니다.</li></ul></li><li><span style="font-weight:700;" class="Yjhzub" data-raw-html="span">현재 상태:</span> 노선 계획은 수립되었으나, 남북 분단 문제, 일부 국가의 정치적 상황, 중국의 까다로운 차량 일시 수출입 규정 등으로 인해 실제 육상 연결에는 어려움이 있으며, 해상 구간은 카페리 등을 이용합니다.<span class="vKEkVd" data-raw-html="span"> </span></li></ul>
대한민국의 고속도로에서는 'AH'로 시작하는 국제 노선 번호가 표기된 표지판을 볼 수 있습니다.
이미지 출처 : 동아일보
콘텐츠를 불러오는 중..
![TrPak [시간Time, 공간Space, 사람Human)] 중등 사회과 교수학습 교육포털](https://www.trpak.kr/data/logo/logo_1763375261.png)


댓글목록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